송재용 교수님.png

 

 

 

Professor of MCSA

송 재 용

 

현 직책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경영전략/국제경영 담당)

· 한국전략경영학회 부회장

· 한미경영학자협회 (AKMS) 공동회장

· Editor,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학력

·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워튼(Wharton)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학사

 

 

 

 

안녕하십니까.

MCSA 지도교수를 맡고 있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송재용 교수입니다.

 

21세기 글로벌 경제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조직은 역시 기업입니다.

 

따라서, 한국을 선진국으로 도약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강한 기업이 많이 나와야 하고 강한 기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는 전략이 먼저 제대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기업의 구성원들이 아무리 열심히 일한다고 하더라도 전략이 잘 못 설정된다면 기업이 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글로벌 무한경쟁이 심화되고 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은 전략적 경영의 중요성을 보다 높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처럼 21세기에 들어와 더욱 중요해 지고 있는 전략적 사고와 통찰력은 하루 아침에 확보되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기업 사례 분석 및 현장 경험 등을 통한 부단한 자기 연마의 노력을 통해서 서서히 개발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경영전략에 관심을 가지고 전략적 사고를 함양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모임인 MCSA는 국가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매우 유익한 동아리라고 확신합니다. 97년 창립 이후 활발한 활동을 통해서 많은 훌륭한 동문들을 배출하면서 서울대를 대표하는 경영 관련 동아리로 이미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였고 앞으로도 더욱 발전하리라고 믿습니다.

 

요즈음 취업이 어려워지다 보니 서울대에서도 고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동아리 활동을 기피하는 경향이 높아져서 개인적으로 무척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 대학 시절을 돌이켜 보면 동아리 활동이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였다고 생각합니다. 동아리 활동을 통해 평생을 함께 하고 있는 많은 친구와 선후배를 만났고 동아리의 회장을 하면서 리더십 스킬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평생 도움이 될 수 있는 대학 생활의 중요한 요소로서 동아리 활동을 꼭 해 보기를 학부 학생들에게 강력히 추천하고 싶으며, 기업을 보다 잘 이해하고 전략적 사고를 함양하고 싶은 학생이라면 MCSA를 강력히 추천하고 싶습니다.

 

 

MCSA는 경영학 중에서도 경영 전략 부문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그런 점 때문에 MCSA가 컨설팅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고 알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MCSA는 컨설팅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모임은 아닙니다. 그러나 컨설팅이 기업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과정이라고 할 때, 그것은 경영 전략의 기본적인 특성과 맞닿는 점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컨설팅과 경영 전략이라는 부분이 경영학에서도 특히 매력이 있는 것은 그것이 기업의 경영인이 처한 모든 상황을 총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영전략을 짜는 사람은 자 회사가 처한 환경, 자 회사의 핵심 역량, 앞으로의 시장 변화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 전반적인 방향을 잡고 그에 따라 핵심적인 의사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능력이 바로 통찰력, 분석력, 논리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창의력 등입니다. 그런 능력이란 다시 말해 기업을 이끌어 가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능력 그 자체입니다.

 

MCSA가 향후 더욱 발전해 나가는 과정에서 저도 지도교수로서, 그리고 경영전략 전공 교수로서 여러분과 함께 호흡하면서 최선을 다해 도와 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스크린샷 2024-02-01 오후 3.04.48.png


24-02-03_(148)_김형태_(2)_수정.jpg

President of MCSA

김 형 태

불확실한 삶에서 필요한 것은 전략입니다.
오늘 하루 여러분의 삶은 어떠했습니까? 여러분이 계획했던 대로 흘러갔습니까? 
우리는 내일을 예측할 수 없는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여러분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전략입니다. 전략은 단순히 전쟁이나 경영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전략은 제한된 시간, 정보에서 내릴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선택으로 당신을 이끌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학교생활, 인간관계, 진로설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MCSA에서의 활동 전반에 걸쳐 전략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MCSA는 여러분의 전략적 사고를 배양합니다.
MCSA는 1997년 설립되어 26년간 축적된 커리큘럼과 운영 노하우로 여러분의 전략적 사고 능력을 배양합니다. MCSA 내에서 여러분은 다양한 산업과 기업이 당면한 상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면서 비즈니스 세계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고, 더 나아가 본인이 직면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생각의 과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즉, MCSA는 단순한 컨설팅 및 취업만을 위한 동아리가 아니라, 본인의 목표를 찾아가는 데 있어 활용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경험하고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학회입니다.

다양한 산업군, 다양한 기업의 CEO를 설득하십시오.
MCSA활동은 총 3학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방학 중에 이루어지는 두번째 학기인 Intensive 세션에서는 해외진출 전략, 신사업 전략, 마케팅 전략 등 기업의 당면 과제를 수행하여, 기업 CEO의 의사결정에 판단기준을 제시하여 줍니다. 매 프로젝트에서 MCSA는 CEO에게 value있는 output을 제출했고, CEO는 실제로 저희의 생각대로 전략을 실행하였습니다.

여러분의 고민, 함께할 사람들이 있습니다.
MCSA활동을 하시면 크게 두 종류의 사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첫째는 7개월간의 커리큘럼을 통해 끈끈해져, 여러분과 함께 진지하게 미래에 대해 고민할 동기들입니다. 이는 다양한 전공의 다양한 커리어 고민들을 통해 새로운 view를 갖게 되는 좋은 기회입니다. 둘째는 MCSA에 애정을 갖고 계시는 Alumni 선배님들입니다. 1997년 창단 이래, MCSA는 600여명의 회원을 배출하였으며, Alumni분들은 컨설팅, 대기업, 스타트업, 금융, 외국계 기업 등 각 분야를 선도하는 인재로서 활약하고 계십니다. 각 분야의 Alumni 선배님은 매주 찾아오셔 Acting회원들을 위한 lecture와 자유로운 Q&A, 뒤풀이 시간을 갖습니다. 이는 현업에 종사하시는 분의 관점으로 산업에 대한 이해와 직업에 대한 견해를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또한, 원하는 산업의 선배와의 Mentoring 프로그램이 있어 Alumni선배를 따로 만나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 MCSA를 선택하십시오.
가깝게는 진로 선택의 문제부터, 멀리는 커리어 선택 이후에 고민하게 될 문제들까지. 여러분이 살면서 하게 될 수많은 선택을 도와줄, 여러분이 살면서 하게 될 수많은 고민들을 함께 나눌 그 모든 것들이 MCSA에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한 번의 전략적 선택이 당신의 미래를 바꾸어 놓을 것입니다. 
Now, It's your turn. Be strateg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