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재용 교수님.png

 

 

 

Professor of MCSA

송 재 용

 

현 직책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아모레퍼시픽 석좌교수

  (경영전략/국제경영 담당)

· 전미경영학회 국제경영분과 회장

· 한국전략경영학회 회장

· Columbia대 교수

 

학력

·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워튼(Wharton)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학사

 

 

 

 

안녕하십니까.

MCSA 지도교수를 맡고 있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송재용 교수입니다.

 

21세기 글로벌 경제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조직은 역시 기업입니다.

 

따라서, 한국을 선진국으로 도약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강한 기업이 많이 나와야 하고 강한 기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는 전략이 먼저 제대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기업의 구성원들이 아무리 열심히 일한다고 하더라도 전략이 잘 못 설정된다면 기업이 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글로벌 무한경쟁이 심화되고 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은 전략적 경영의 중요성을 보다 높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처럼 21세기에 들어와 더욱 중요해 지고 있는 전략적 사고와 통찰력은 하루 아침에 확보되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기업 사례 분석 및 현장 경험 등을 통한 부단한 자기 연마의 노력을 통해서 서서히 개발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경영전략에 관심을 가지고 전략적 사고를 함양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모임인 MCSA는 국가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매우 유익한 동아리라고 확신합니다. 97년 창립 이후 활발한 활동을 통해서 많은 훌륭한 동문들을 배출하면서 서울대를 대표하는 경영 관련 동아리로 이미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였고 앞으로도 더욱 발전하리라고 믿습니다.

 

요즈음 취업이 어려워지다 보니 서울대에서도 고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동아리 활동을 기피하는 경향이 높아져서 개인적으로 무척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 대학 시절을 돌이켜 보면 동아리 활동이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였다고 생각합니다. 동아리 활동을 통해 평생을 함께 하고 있는 많은 친구와 선후배를 만났고 동아리의 회장을 하면서 리더십 스킬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평생 도움이 될 수 있는 대학 생활의 중요한 요소로서 동아리 활동을 꼭 해 보기를 학부 학생들에게 강력히 추천하고 싶으며, 기업을 보다 잘 이해하고 전략적 사고를 함양하고 싶은 학생이라면 MCSA를 강력히 추천하고 싶습니다.

 

 

MCSA는 경영학 중에서도 경영 전략 부문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그런 점 때문에 MCSA가 컨설팅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고 알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MCSA는 컨설팅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모임은 아닙니다. 그러나 컨설팅이 기업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과정이라고 할 때, 그것은 경영 전략의 기본적인 특성과 맞닿는 점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컨설팅과 경영 전략이라는 부분이 경영학에서도 특히 매력이 있는 것은 그것이 기업의 경영인이 처한 모든 상황을 총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영전략을 짜는 사람은 자 회사가 처한 환경, 자 회사의 핵심 역량, 앞으로의 시장 변화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 전반적인 방향을 잡고 그에 따라 핵심적인 의사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능력이 바로 통찰력, 분석력, 논리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창의력 등입니다. 그런 능력이란 다시 말해 기업을 이끌어 가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능력 그 자체입니다.

 

MCSA가 향후 더욱 발전해 나가는 과정에서 저도 지도교수로서, 그리고 경영전략 전공 교수로서 여러분과 함께 호흡하면서 최선을 다해 도와 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스크린샷 2024-02-01 오후 3.04.48.png


25-08-02_(172)_유선필_0000_2차수정.jpg

 

     President of MCSA

      유 선 필

 

MCSA에서 전략을 배우십시오.

MCSA는 1997년 창립된 국내 최초의 경영전략 학회로, ‘The First and The Best’라는 슬로건 아래 매 학기 기업과의 실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전략적 가치와 실행력을 증명해 왔습니다. 28년간 축적되고 개선된 체계적인 커리큘럼은 전략적 사고의 함양부터 실제 기업 프로젝트 경험까지 포괄합니다. 유수의 기업들과 Corporate Project를 진행하며 학회원들은 제한된 정보와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도 본질을 파악하고, 실행 가능한 전략을 설계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MCSA에서 전략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십시오.

전략을 배우고 실행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함께 성장하고 미래를 개척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MCSA에서는 두 가지의 소중한 네트워크를 얻게 됩니다.

첫째, 전략적 사고를 함께 익혀 나갈 동료들입니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회원들과 치열하게 고민하며, 잊을 수 없는 7개월을 보내게 될 것입니다.

둘째, MCSA를 거쳐간 Alumni 네트워크입니다. 창립 이래 약 700여 명의 회원을 배출한 MCSA의 Alumni는 컨설팅, 금융, 외국계 기업, 대기업, 스타트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Alumni Lecture와 Mentoring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교류하며,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얻고 소중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MCSA에서 성장의 기회를 잡으십시오.

MCSA에서는 고도의 몰입과 치열한 협업을 요구합니다. 매주 이어지는 내부세션과 Corporate Project를 통해 학회원들은 문제를 정의하는 능력, 불확실성 속에서도 해결 방향을 설정하는 역량, 완성도를 추구하는 태도를 얻게 됩니다. 밀도 있는 MCSA에서의 시간은 대학 생활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경험으로 남습니다.

 

MCSA에서 미래를 설계하십시오.

MCSA는 전략가로 성장하는 길이자 그 자체로 최고의 전략적 선택입니다. MCSA에서의 시간은 졸업 이후에도 흔들리지 않는 토대를 제공하며, 여러분이 맞이할 경영 환경 속에서 스스로 해답을 만들어갈 수 있는 힘을 길러줍니다. MCSA 활동 이후에는 다양한 인턴십 기회가 제공되는 등 커리어 측면에서도 폭넓고 깊이 있는 미래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MCSA와 함께 성장하십시오.
한 번의 전략적 선택이 당신의 미래를 바꾸어 놓을 것입니다. 
Now, It's your turn. Be strategic!